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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파이썬 입문

[노베이스, 취준생을 위한 파이썬] - 4강 while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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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 시리즈는 파이썬 입문 및 복습을 위한 강좌입니다. 모든 포스팅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1강 - 변수와 자료형

2강 - 제어구조 ( if else 문)

3강 - 제어구조 ( for 문)

4강 - 제어구조 ( while 문)

5강 - 함수

6강 - 재귀함수

7강 - 람다 (lambda)

8강 - 문자열, 리스트

9강 - 튜플, 딕셔너리, 세트

10강 - 유용한 라이브러리

11강 - 클래스

12강 - 예외처리


4강 - While 문

기본 사용법

While문도 For문과 동일하게 어떠한 Task의 반복을 위해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친구가 올때 까지 아이스크림을 먹는다고 해보자. 

While 친구가 아직 안옴:
	아이스크림을 먹음

간단하다. 하지만 While문에서 항상 조심해야 하는것은 While문이 끝날 수 있는 조건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건이 항상 참이고 거짓이 될 수 없다면 컴퓨터는 일을 계속해야되고 결국 한계에 다다른다. 이번에는 간단한 덧셈게임을 만들어보면서 익혀보자. 

 

덧셈문제를 계속 낼거고, 맞추면 level이 올라가고 다음문제가 주어진다. 못맞추면 종료!

살짝 길어졌네요. 앞에서 부터 차근차근 살펴봅시다. import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파이썬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함수외에, 여러 똑똑한 사람들이 여러 기능들을 만들어놨고, 우리는 이것들을 마구마구 가져다 쓸 수 있어요! 요번에 사용해볼 것은 random 라이브러리 입니다. 말그대로 랜덤값을 뽑아주는데에 사용할 예정이죠!

 

x = random.randint(1, 9)
y = random.randint(1, 9)

random.randint를 사용해서, 1에서 9 사이의 정수를 뽑아주려 합니다. x, y를 각각 랜덤으로 뽑아주고, 사용자에게 input으로 답을 받을 거예요. 그 다음 익숙한 if else 문이 보이네요! 사용자가 입력한 답 ans와 실제 x+y값이 같다면 레벨업을 시켜 다시한번 while문의 첫번째 줄로 가게 되구요, 틀렸다면 break를 통해 while문이 아예 종료가 되게 됩니다. 

 

파이썬을 배울때 항상 생각해야 하는것은 결국 이것도 언어라는 거예요! 사용 방법과 문법만 안다면 원하는 기능을 언제든지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random의 사용법을 몰라도 상관없어요! 구글링만 하면 다 나오니까요! 요즘에는 검색만 하면 원하는 기능들이 들어가 있는 라이브러리들을 추천도 해주니까 구글링에 익숙해지시길 바라면서 다음강의에서 뵙겠습니다!

 

연습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1021

 

11021번: A+B - 7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Case #x: "를 출력한 다음, A+B를 출력한다. 테스트 케이스 번호는 1부터 시작한다.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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