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퍼스널 브랜딩이 뜨고 있기도 하고, 나도 그쪽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영상들을 보면서 여러사람들의 노하우들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쓰려고 한다. 모든 출처는 포스팅 아래에 남겨놓도록 하겠다.
일단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어느 집단, 기업, 기관에 소속되지 않아도 자신의 가치를 가장 빠르게 소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들로 수입을 확장해가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런점에서 퍼스널 브랜딩은수입의 외부 의존성을 떨어뜨리고 본인만의 수입원을 만들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되는가? + 열정이 있는가? 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가장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1인 기업가이기 때문에, 주제 선정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잘 설정해두어야 지치지 않고 일할 수 있다.
일단 정해야 하는 것들을 살펴보자.
1) 어떤 콘텐츠를 만들것인가?
2) 어떤 사람을 모을 것인가?
3) 어떻게 사업을 확장시킬 것인가?
위의 것들을 정하고나면, 어떻게 사업이 흘러가야 하는지에 대한 로드맵이 있어야 하는데, 보통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상품 -> 마케팅 -> 판매
하지만 자본력이 없는 1인 기업가는 마케팅을 하는데에 자본이 부족하고, 많은 판매로 이어지지 못한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바꿔보자.
마케팅 -> 상품기획 -> 판매
마케팅을 먼저 한다, 즉 사람들을 먼저 모아야 한다. 본인만의 메세지를 전달하며 사람들을 모으는데, SNS가 요즘 가장 좋은 창구이다. 본인이 전달했던 메세지들에 공감했던 사람들은 상품기획에 참여도 하고, 상품에 보다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출처 - 드로우앤드류, 드로우 마이 브랜드 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