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입시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1) - 연구분야, 연구실 선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가을학기 대학원 입시가 끝났습니다. 저는 포스텍과 카이스트를 준비했고, 다행히도 두 곳 모두 좋은 결과가 나와 혹시 도움이 되실 분들을 위해 준비과정을 적어놓고자 합니다. 포스팅은 총 3개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솔직히 가장 중요한 연구분야와 연구실 선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포스팅은 공학/자연과학 연구실 기준이며, 여러 교수님들과의 면담과 선배님들께 주워들은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 또한 저는 석사 후 취업도 생각해놓고 선정했습니다!


이 순서로 다루어볼께요

1. 연구분야/연구실 선정

 

2. 컨택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2) - 컨택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2) - 컨택

1. 연구분야/연구실 선정 2. 컨택 3. 면담 4. 실질적 입시 앞선 포스팅에서와 같이 연구분야와 연구실까지 선정을 마쳤다면, 그 다음은 교수님께 컨택을 할 차례입니다. 대학원 입시의 경우 컨택이

oculus.tistory.com

3. 면담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3) - 면담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3) - 면담

1. 연구분야/연구실 선정 2. 컨택 3. 면담 4. 실질적 입시 앞선 포스팅에서와 같이 컨택을 완료하셨고, 답장까지 받으셨다면, 경우의 수는 두가지입니다. 1. 미안하네, 이번 학기는 티오가 없어서

oculus.tistory.com

4. 실질적 입시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4) - 서류, 자소서, 면접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 (4) - 서류, 자소서, 면접

1. 연구분야/연구실 선정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1) - 연구분야, 연구실 선정 대학원 준비 하나부터 열까지(1) - 연구분야, 연구실 선정 안녕하세요! 드디어 가을학기 대학원 입시가 끝났습

oculus.tistory.com

 


연구분야 및 기타

 

1. 연구분야가 그냥 제일 중요하다

대학원==연구하는 곳 이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고민하는 단계가 꼭 필요합니다. 하고 싶지 않은 공부를 몇년간 또 해야된다면 그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겠죠??

2. 연구분야의 큰 틀은 주류산업쪽으로 잡는 것이 좋다

3. 기초과학분야인지 응용공학분야인지 확인하고, 취업시에는 후자가 좋다

졸업 후 기업취업을 생각하신다면 생각 안해볼수가 없는 부분들

4. 석박통합보다는 석사부터 해보는 것이 좋다

열 분 이상의 교수님들과 면담을 해보았습니다. 연구실에 사람이 부족하거나, 학부생들에게 평이 안좋은 경우들에는 교수님들께서 바로 석박통합을 권유하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반대로 석사 2년이 너무 짧은 기간이기에 깊은 연구를 위해 석박통합만을 뽑는 연구실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잘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구실 선정

 

1. 취업 시 학교의 네임벨류가 꽤 중요하다

자대도 좋지만, 이왕 연구하는거 한단계 높은 곳이면 더 좋은 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습니다

2. 취업 시 다른 실적 좋은 랩보다 spk 보통 랩이 유리하게 작용 (면접관들은 인기랩인지 모르며 논문내용을 자세히 알진 못한다)

 

선배님께 들은내용인데, 사람사는것이 한가지만 보고 결정할 수 없기에, 금전적인문제, 인간관계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보아야겠죠. 어딜가나 자기하기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3. 연구분야에 맞는 과를 선택하는것이 취업시에 유리하다 (그 산업을 주류로 하는 과를 선택)

 

예를들어 반도체 공정을 연구하는 연구실은 신소재공학, 화학공학, 전자전기 뿐 아니라 기계공학에서도 있습니다. 또 컴퓨터 비전을 연구하는 연구실 또한 컴공 말고도 전자전기, 기계 등 여러 학과에서 다룹니다. 해당 연구실에서는 분야에 맞는 연구를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주류학과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이나 기회들이 또 다를 것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주류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젊은 교수님은 위에서 끌어주는 힘이 부족하고 나이가 너무 많으신분은 비추한다

신생 랩, 퇴직이 얼마 남지 않으신 교수님과 같은 맥락일 것 같습니다.

5. 실적 추세는 h-index, i10-index로 보고 연도별로 논문을 꾸준히 쓰시는지 확인

구글스칼라에 교수님 성함 검색해보시면 어떤 논문들을 쓰고계시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최근 논문들에 내가 관심있는 분야 다루시는지 확인(연구실에 비주류 분야로 가면 고생한다)

가장 공감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어느 연구실을 가나 교수님께서 허락만 하신다면 원하는 연구를 할 수 있겠으나, 이미 모든 것이 갖춰져있고, 위에 선배님들도 같은 길을 걸어온 사람이 많은 것과는 연구 속도가 다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7. 기업과제하는 연구실이 좋고, 특히 자신이 가고싶은 회사의 과제면 더 좋다

8. Alumni에서 졸업생 취업현황 확인

취업현황은 자신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갑자기 기적이 일어날 확률은 적다.

9. 석사의 경우 연구장학생, 산학장학생도 찾아보세요

돈 + 취업 해결

물론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랩실을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 같습니다..ㅎㅎ 그래도 고민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컨택과 면담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반응형